30 0 0 0 0 0 1개월전 0

경험 대화 : 제2권. 분석편

이 책은 20년 간 국어교육계에 몸 담아온 현장교사가 '경험 대화'의 중요성을 포착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탐색한 저서로서, 저자의 박사논문 중 연구방법을 주로 다룬 작품이다. <경험 대화 시리즈> 제2권. 분석편에서는 '경험 대화'의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경험 대화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룬다. 국내에서는 잘 다루어 지지않은 대화적 서사 분석을 활용하여 경험 대화 속 '담화 서사적 정체성'을 분석하였다. 이를 통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나누는 흔하디 흔한 경험 대화 속에서 '작은 이야기 속 작은 정체성'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 또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꼼꼼하게 살펴본다.
이 책은 20년 간 국어교육계에 몸 담아온 현장교사가 '경험 대화'의 중요성을 포착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탐색한 저서로서, 저자의 박사논문 중 연구방법을 주로 다룬 작품이다. <경험 대화 시리즈> 제2권. 분석편에서는 '경험 대화'의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경험 대화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룬다. 국내에서는 잘 다루어 지지않은 대화적 서사 분석을 활용하여 경험 대화 속 '담화 서사적 정체성'을 분석하였다. 이를 통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나누는 흔하디 흔한 경험 대화 속에서 '작은 이야기 속 작은 정체성'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 또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꼼꼼하게 살펴본다.
저자: 김윤경
학력:
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과 인문학사
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언론학 석사
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육학 박사

경력:
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겸임교수
서울사이버대학교 교양대학 객원교수
배곧해솔중학교 국어교사
IB 국제공인 강사

그 외 교실혁명 선도교사,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, 사회정서교육 선도교사
말글살림연구소 소장, 드라마실천그룹 크래커 연구이사, 한국화법학회 학술이사 등
이론과 현장, 학문과 예술, AI와 사람의 융합을 꿈꾸는 실천적 연구자

저서:
『사이버 의사소통과 국어교육』(공저, 박이정, 2016), 『화법 교수학습 모형』(공저, 박이정, 2023)
담화 서사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경험 대화 교육 연구(박사논문, 2020)
펭수 화법의 특징 및 의의 탐구(2021),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의 탐색(2021), 이야기로 세상을 말하다: 학교 안 스토리텔링 실천에 대한 세 국어교사의 목소리(2022), 현상 기반 학습 중심 Hu-STEAM 프로그램 <꺼삐딴 리 딜레마>의 개발 및 적용 방안(2023), 개념 기반 탐구를 위한 국어수업 <가치 프로젝트>의 설계: IB MYP 프로그램을 중심으로(2024), Show me the Learning!: Practical Applications of IB Education for Concept-Based Inquiry Learning(2024), 포스트휴먼 시대의 스타차일드-되기: 포스트휴먼 시대를 위한 혼종적 교양교육 설계(2025) 등 다수

관심주제: #국어교육 #IB교육 #AI융합교육 #예술교육 #수업코칭 #평가컨설팅 #논술형 평가 #교원역량강화 #사회정서학습 #대화적 글쓰기 #질적연구 #에스노드라마

이메일: sanctum@korea.kr
블로그: https://blog.naver.com/lilymati (말글살림연구소)

㈜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| 316-86-00520 | 통신판매 2017-서울강남-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, 2층 (논현동,세일빌딩) 02-577-6002 help@upaper.kr 개인정보책임 : 이선희